본문 바로가기

Kind of Language

세계의 언어 : 덴마크어 (Danish)


덴마크어 (Danish)

덴마크어
dansk
사용 국가 덴마크, 페로 제도, 그린란드, 독일(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
사용 지역 북유럽
언어 인구 550만여 명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게르만어파
  북게르만어군
   동 스칸디나비아어
    덴마크어
공용어 /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덴마크, 유럽 연합.
독일의 소수 언어로 공식 인정·보호되고 있음.
표준 덴마크어 위원회


덴마크어는 500만명의 덴마크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로서, 덴마크 영토의 일부로 간주되는 그린랜드(Greenland)와 페로제도(Faroe Islands)의 공용어이기도 하다. 덴마크어는 인구어족의 게르만어파에 속하는 스칸디나비아 언어가운데 하나로서 노르웨이어와 스웨덴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수세기 동안 덴마크와 노르웨이는 한 나라였기 때문에, 지금도 노르웨이의 도시에서는 노르웨이어 보다 덴마크어에 근접한 방언(Dano-Norwegian 방언)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이다.

덴마크어의 철자는 노르웨이어와 동일하며, 26자로 되어있어 영어의 철자에 œ, ø 가 끝에 추가된다.


문법적 특징

1. 기본적 어순은 S+V+O이다.

2. 다른 게르만어 처럼, 강세는 대개 단어의 첫 음절에 온다.

3. 통성과 중성 등 두개의 성(gender)이 있다.

4. 두개의 정관사가 있는데, 하나는 명사 뒤에 접미사로 붙고, 다른 하나는 형용사 앞에 오는 것이 있다. 명사 앞에 형용사가 오는 경우, 접미사 -(e)n, -(e)t, -(e)ne 대신 den(통성), det(중성), de(복수) 등이 사용된다.


1) 덴마크의 문화단편

1) 덴마크 사람들은 매우 근면하다. 아이들도 자신의 용돈을 벌어 쓰려고 할뿐만 아니라, 현재 7~14세 사이의 아동 가운데 26%가 신문 배달이나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2) 덴마크 일반 가정의 지출 내역을 보면 납세 후 소득 중 주거비 21%, 식음료 및 담배 20%, 교통 및 통신비 16%, 레저 및 오락 장비, 교육비 9%, 난방 및 전기료 7%, 가사 용품 구입비 7%, 피복비 6%, 주택 관리비 3%, 의료 및 치료비 2%, 기타 9%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자료에서 나타나듯이, 전체 지출의 약 30%가 주거 관련 경비이다. 덴마크의 주거 수준은 높은 편으로 주거 면적이 1인당 평균 44m2이며, 전체 가구의 84%가 자체의 화장실, 목욕탕 및 중앙 난방 시설을 갖추고 있다. 1990년 전체 100가구 중 57가구가 자기 집을 소유하고 있으며, 10가구가 여름 별장, 58가구가 자가용, 67가구가 세탁기, 27가구가 가정용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다.

3) 여성이 왕위를 계승할 수 있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덴마크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덴마크 여성들이 투표권을 갖게 된 것은 1915년의 일이다. 일찍부터 남녀 동일 임금 원칙이 도입되었으며, 특정한 한쪽 성에 편향한 광고는 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정해 놓고 있다. 점차 인력 구성에 있어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고용 인구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자 100명당 76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덴마크와 그 외 스칸디나비아국들에서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이와 같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집 이외의 장소에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탁아 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90년 현재 3~6세까지의 아이들 가운데 71%가 탁아 시설에 맡겨지고 있다. 최근에는 고등 교육을 받으려는 젊은 여성들의 수가 늘고 있어 인력 시장에서 여성들이 차지하는 역할은 약간 둔화되었다. 최근 통계 자료에 따르면 남성의 가사에 대한 기여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덴마크에서의 성 역할이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덴마크는 1960년대 중반 이후 결혼 율은 감소 추세인 반면에, 이혼율은 1970년대 이후부터는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결혼 연령도 늦어지고 있으며 남녀 관계에 있어서 공식적인 혼인 서약이 없는 비공식적 관계가 더욱 일반화되고 있다. 동성간의 결혼이 1989년부터 법적으로 허용되면서 1991년 초에는 1436명이 동성간 결혼을 허가 받았다. 이들 가운데 1030명은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인터넷 ‘Travel 21'에서 인용).